1. 대회 문제
주제
Blade&Soul 유저들의 게임 활동 정보를 이용하여 향후 게임 서비스에서 이탈하는 시점 예측하기
데이터 규모
- 학습 데이터: (계정 아이디 기준) 10만 명의 게임 활동 데이터
- 평가 데이터: (계정 아이디 기준) 4만 명의 게임 활동 데이터
레이블 및 이탈 기준
- 이탈 기준: 4주 이상 게임 미접속
- 제공 데이터 시점 이후 12주 동안의 접속 이력으로 판단
- 레이블: 총 4개 클래스로 구분
- Week: 1주 이내 이탈
- Month: 2~4주 이내 이탈
- 2Month: 5~8주 이내 이탈
- Retained: 잔존
데이터의 종류
- 주요 활동 정보: 게임 내에서 수행하는 주요 활동량을 유저별로 1주일 단위로 집계
- 결제 정보: 사용자가 게임 활동을 위해 결제한 정보를 1주일 단위로 집계
- 사회 관계 정보: 유저 간에 상호 작용 및 사회 관계에 대한 정보
- 사회 관계 정보에는 이탈 예측 대상자가 아닌 유저들도 포함되어 있음
2. 분석 대상
Blade&Soul
- 2012년 6월부터 엔씨소프트에서 서비스 중인 무협 MMORPG
특징 ① 현실과 유사한 생활형 콘텐츠
- 성장 활동: 미션, 퀘스트
- 경제 활동: 사냥, 채집, 제작, 거래
- 사회 활동: 친구, 파티, 문파, 전투, 채팅
- 파티: 공통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플레이어가 임시로 결성한 집단을 말한다. 파티를 결성하면 파티 채팅이나 파티 음성 채팅을 통해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고, 간이 경매 시스템을 통해 전리품을 적절하게 분배할 수 있다.
특징 ② 홍문 경험치
- 블레이드앤소울은 일반 경험치 외에 홍문 경험치가 있다. 홍문신공은 60레벨 이후의 레벨 업 체계로, 60레벨을 달성하면 홍문신공 레벨 1성이 된다. 이후 일정량의 경험치를 누적시키면 홍문신공 레벨이 올라가고, 레벨 업을 할 때마다 5점의 홍문 점수를 획득한다. 홍문 점수는 캐릭터 강화에 사용된다.
- 홍문 경험치는 NPC 사냥, 퀘스트, 아이템을 통해 얻을 수 있다.
특징 ③ 경쟁 콘텐츠
- 세력 시스템
- 유저가 여러 세력 중 하나를 선택해 가입할 수 있는데, 세력 고유 의상을 착용하면 해당 세력 소속 NPC 가 주는 세력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으며, 적대 세력 의상을 착용한 플레이어와 PvP를 진행할 수 있다.
- 문파
- 블레이드앤소울의 길드 시스템이다. 자신이 선택한 세력에 속해있는 문파에만 가입할 수 있고, 문파원들끼리 채팅이 가능하다. 문파전은 같은 문파 소속 6인이 파티를 이루어 같은 전장에서 상대 문파와 전투를 벌이는 것이다.
특징 ④ 인스턴스 던전(인던) 공략
- 던전은 블레이드앤소울의 PVE 컨텐츠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난이도는 각각 입문, 일반(구 6인), 숙련(구 4인), 12인 던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인 던전도 있다. 던전은 주력 컨텐츠이기도 하지만 상위 영웅 던전부터는 전설 무기와 전설 악세의 재료가 등장하기 때문에 스펙 상승을 위해서는 반드시 가야 한다.
- 밤의 바람 평야: 2015년 1월 28일 업데이트로 추가된 블레이드앤소울 최초의 전설 던전이다. 기존 던전들이 4인/6인용 인스턴스 던전이라면 밤의 바람평야는 필드형 던전이라고도 볼 수 있지만 굳이 따지자면 24인용 인스턴스 던전이다.
3. 데이터 탐색
acc_id 계정 아이디로 식별된다.
레이블 데이터 - train_label.csv
변수 | 설명 |
acc_id | 계정 아이디 |
label | 이탈 기준 클래스(Week, Month, 2Month, Retained) |
활동 정보 - train/test_activity.csv
결제 정보 - train/test_payment.csv
변수 | 설명 |
payment_week | 결제 주 (1~8) |
acc_id | 결제 유저 아이디 |
payment_amount | 해당 주 총 결제액 |
파티 정보 - train/test_party.csv
변수 | 설명 |
party_start_week | 파티 생성 주 (1~8) |
party_start_day | 파티 생성 일 (1~7) |
party_start_time | 파티 생성 시간 (00:00:00 ~ 23:59:59) |
party_end_week | 파티 종료 주 (1~8) |
party_end_day | 파티 종료 일 (1~7) |
party_end_time | 파티 종료 시간 (00:00:00 ~ 23:59:59) |
party_members_acc_id | 파티 구성원 아이디 리스트 파티 참여했던 모든 구성원들의 아이디 기록 |
문파 정보 - train/test_guild.csv
변수 | 설명 |
guild_id | 문파 고유 아이디 |
guild_member_acc_id | 문파원 아이디 리스트 |
* 문파 정보는 주어진 데이터 기간에서 가장 최신 현황 정보만 제공됨. 즉, 중간에 신규 가입하거나 탈퇴, 다른 문파로의 이전 정보는 제공되지 않음
거래 정보 - train/test_trade.csv
변수 | 설명 |
trade_week | 거래 발생 주차 (1~8) |
trade_day | 거래 발생 일 (1~7) |
trade_time | 거래 발생 시간 (00:00:00 ~ 23:59:59) |
source_acc_id | 주는 계정 아이디 |
target_acc_id | 받는 계정 아이디 |
item_type | 아이템 종류 (money:금, grocery:잡화, weapon:무기, costume:옷, gem:보석, accessory:액세서리) |
item_amount | 거래된 아이템 수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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