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4

[GA4] 참여율 및 이탈률 측정하기

by 권미정 2024. 4. 1.

측정항목 정보

참여율과 이탈률은 GA에서 웹사이트 또는 앱의 사용자 참여 발생 시간을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는 중요한 측정항목입니다. 두 측정항목 모두 참여 세션을 기준으로 정의됩니다.

  • 세션은 사용자가 웹사이트 또는 앱과 상호작용하는 기간입니다.
  • 참여 세션은 10초 넘게 지속되거나 전환 이벤트가 발생하거나 페이지 조회 또는 화면 조회가 2회 이상 발생한 세션입니다.

참여율은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서 참여 세션의 비율입니다. 반대로 이탈률은 참여하지 않은 세션의 비율입니다.

즉, 참여율은 어떤 형태로든 의미 있는 참여가 이루어진 웹사이트 또는 앱 방문의 비율을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에 측정항목 추가

기본적으로 GA의 대부분의 보고서에는 참여율 및 이탈률 측정항목이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보고서를 맞춤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편집자 또는 관리자인 경우에만 보고서를 맞춤설정할 수 있고, 세부정보 보고서에만 측정항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왼쪽 메뉴에서 보고서를 클릭하고, 맞춤설정할 보고서를 선택해 줍니다. 저는 '페이지 및 화면 보고서'를 선택했습니다.

 

보고서의 오른쪽 상단에서 보고서 맞춤설정(연필 버튼)을 클릭합니다.

보고서 데이터에서 측정항목을 클릭한 후, 메뉴 하단에서 측정항목 추가에 들어갑니다. 

‘참여율’‘이탈률’을 검색해서 추가해주고, 적용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장 > 현재 보고서에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눌러줍니다.

표를 오른쪽으로 스크롤해보면 '참여율'과 '이탈률' 측정항목이 추가된 것이 보이네요!

 

 

 

<참고>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2195621?hl=ko

 

[GA4] 참여율 및 이탈률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