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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GA4] 유입채널 데이터를 쌓기 위한 UTM 파라미터 생성하기

by 권미정 2024. 5. 1.

어떤 채널의 사용자들이 <Past Forward> 사이트에 많이 유입될까?

위는 현재 진행 중인 회고 보드 개발 프로젝트 <Past Forward>의 데이터팀에서 과제를 수행하던 중 이번에 분석해 보고자 기획했던 질문입니다. 
 
저희는 <Past Forward> 정식 배포 예정일 약 2주 전, 회고 경험에 대한 사전 설문조사를 배포했었는데요! PM팀이 동아리 카카오톡 채팅방, 링커리어, okky, 에브리타임과 같은 SNS 커뮤니티에 업로드하기도 했고, 링크드인과 인스타그램 스토리 등 개인적으로 지인들에게 배포하기도 했습니다.
이 중 많은 사용자를 데려왔던 채널을 알게 된다면 다음에도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홍보를 해 볼 수 있겠죠. 
 
물론 '이 사이트를 어디서 보고 들어왔냐'와 같이 설문조사의 질문으로 넣을 수도 있지만, 모든 사용자들이 설문에 참여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고 설문에 참여했더라도 그 사용자가 이 사이트에 들어와서 어떤 활동을 하는지 얼마나 일찍 이탈하는지 행동 패턴까지 분석할 수는 없습니다.
 

UTM 파라미터

이러한 유입채널 데이터를 쌓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UTM 파라미터입니다.
 
UTM 파라미터에는 5가지가 있습니다.

  • utm_source : (필수) 어떤 채널을 통한 유입인지
  • utm_medium : (필수) 어떤 매체를 통한 유입인지
  • utm_campaign : (필수) 어떤 홍보 마케팅 캠페인을 통한 유입인지
  • utm_term : (옵션) 검색 유입의 경우 사용한 키워드 / 유료 광고의 경우 타겟
  • utm_content : (옵션) 같은 광고 캠페인에서 소재가 여러 개인 경우 구분을 위해 표시


UTM 파라미터가 달린 링크를 클릭해서 우리 사이트에 들어오면 로그에 저 긴 링크 그대로 남게 되는데요. 이것 덕분에 GA에서 어떤 채널에서 어떤 매체로 어떤 캠페인의 어떤 콘텐츠를 보고 유입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UTM 파라미터 규칙 정하기

그렇다면 이제 각 파라미터를 어떻게 쓸지 규칙을 정해야 일관성이 있고 나중에 혼동이 없겠죠. 생성 규칙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저는 데이터리안 블로그를 참고해서 저희 상황에 맞게 정해 보았습니다.
 
utm_source 필수 

  • 배포할 채널: linkareer(링커리어), okky, everytime(에브리타임), linkedin(링크드인), 인스타그램(ig), 티스토리 블로그(tistory), email(사전 설문조사 기재 이메일)
  • 기존 사용자: kakaotalk(동아리 단체 카톡방)

utm_medium 필수 

  • SNS 채널: social
  • 외부 커뮤니티: community
  • 개인 SNS 채널: personal
  • 원문링크 공유: original-content
  • 이메일: email

utm_compaign 필수

  • 테스트 배포: test
  • Ver.1 배포: ver-1
  • Ver.2 배포: ver-2

* utm_term, utm_content의 경우 저희는 검색 광고를 하지 않고 있고, 현재 분석에 필요하진 않기 때문에 생략했습니다.
 
위에서 정한 규칙을 사용해서 링커리어Ver.1 배포를 하기 위한 링크를 작성해 보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https://사이트주소/?utm_source=linkareer&utm_medium=community&utm_campaign=ver-1
 

UTM URL 자동 생성기

이렇게 직접 작성할 수도 있지만, 원하는 파라미터 값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링크를 생성해 주는 툴이 있습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Campaign URL Builder 를 사용하면 되는데, bit.ly 에 로그인하면 단축 URL도 생성할 수 있습니다.

UTM Builder 사용 예시

 

UTM 관리 시트 

UTM 자동 생성기도 편하지만, 저는 UTM 파라미터를 공부하기 위해 여러 글을 서치하다가 발견한 데이터리안 블로그에서 제공해주신 UTM 관리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했습니다. 시트에 파라미터 값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링크를 생성하는 함수가 있어 편하고, 프로젝트 팀원들과 공유하여 사용하기도 편하더라구요! (감사합니다 👍🏻)
UTM 파라미터 관리를 쉽게 하고 싶다 하신 분들은 링크된 데이터리안 블로그에서 다운받아 사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UTM 관리 시트 사용 예시

 
 
 
저희 <Past Forward>의 공식 배포가 시작되어 유입경로 데이터가 쌓이면, GA4에서 어떤 분석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또한 저희 웹사이트 링크도 그때 공개하겠습니다!
 
프로젝트와 스프린트의 개선점을 찾을 수 있는 팀 및 개인 회고의 템플릿을 제공하는 저희 <Past Forward> 서비스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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